비파괴검사(Non-Destructive Testing)란
재료나 제품의 원형과 기능을 전혀 변화시키기 않고 재료에 물리적 에너지(햇빛, 열, 방사선, 음파, 전기와 자기에너지)등을 적용하여 조직의 이상이나 결함의 존재로 인해 적용된 에너지의 성질 및 특성 등이 변하는 것을 적당한 변환자를 이용하여 이들 성질의 변화량을 측정함으로써 조직의 이상 여부나 결함의 정도를 알아내는 모든 검사를 말합니다.
당사에서는 대형 주조물의 기계적인 결함을 탐지하기 위해 크기 및 위치를 탐지하는 높은 주파수(1MHz~25MHz)의 초음파를 피시험체에 투과하여 불연속부(CRACK, 가공등)에서 반사되는 초음파 빔으로써 결함의 크기 및 위치를 탐지하는 독일 Cegelec 社의 초음파탐상검사(UT: Ultrasonic Testing)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.
비파괴검사(NDT) 동향
• 선진국의 경우, 초음파(UT)•자분(MT) 검사 활용도가 전체 NDT의 50% 이상 차지합니다.
• NDT 업체의 과반이 RT(Radiography Testing)를 수행하고 있으나 점차 감소 중이며, UT(Ultrasonic Testing) 적용이 증가 추세입니다.
제품 타입 – 대형 단조품 또는 에너지 관련 기계 검사 시스템
제품 타입 – 원자력 분야 검사 시스템
비파괴검사(NDT)의 목적
1. 신뢰성 향상
기본적으로 부품(재료)의 안정성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 주기적인 비파괴 검사에 따른 수명 연장은 재료의 성능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2. 제조기술 향상
주기적인 비파괴검사를 통한 결과 분석으로 보다 나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제조 조건을 변화시키며 나은 제품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.
3. 비용 절감/사고 예방
눈에 보이지 않는 결함도 초기에 발견하여 불량품을 조기 발견할 수 있어 큰 결함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이는 비용절감으로 이어집니다.